[프리미어 프로] 움짤 만들기(feat. 원망한다, 모바비 14...!)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할 수 있는 파일을 10MB까지입니다. 그래서 항상 스위치로 녹화한 영상을 움짤로 만들어 올리는 데 상당한 골치를 썩었었죠.
0_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게 된 계기
지금까지는 Movavi라는 비디오에디터를 이용해 동영상을 gif로 바꿔 올렸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포맷을 하면서 프로그램을 지워버렸기 때문에 다시 깔려고 시도했었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재설치하는데 실패했습니다. 무려 44,000원이나 주고 구매를 한 제품인데 설치가 안 된다니요. 체험판으로 사용하면 워터마크가 붙기 때문에 그 때 큰 맘 먹고 지른 것이었는데.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최신 버전 프로그램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어있어요. 그래서 그걸 받아서 인증키를 입력하면 다행히도 구버전을 받을 수 있는 주소로 보내줍니다.
www.movavi.com/download-videoeditor14
이게 해당 주소이지만, 어째서인지 50MB가 조금 넘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데 1시간이 넘게 걸린다고 뜨다가, 연결 실패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았다고 뜹니다. 부들부들. 그러니 혹시 모바비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설치프로그램을 백업해 두시는 게 좋을지도 모릅니다. 전 다시는 모바비를 사용하지 않으려구요...(생각해보면 어도비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이기는 하지만, 뭔가 구버전에 대한 사후관리가 이렇다는 것이 화가 나더군요.)
1_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한 움짤 만들기(닌텐도 스위치 영상 기준)
다행스럽게도(?) 전 어도비 구독자이기 때문에 클라우드에서 바로 프리미어 프로를 설치해버렸습니다. 50MB 받는 것보다 프리미어 프로를 설치하는 게 훨씬 빨랐어요... 아니, 아예 다운로드가 멈춰버렸으니까, 비교가 안 되려나.
하지만 움짤 하나 만들겠다고 무거운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는 건 그렇게 내키지는 않아서, 다른 방법을 찾게 될지도 모릅니다. 일단 오늘 찾은 방법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포스팅을 해 봅니다.
1-1_타임라인에 영상 파일을 불러온다.
그냥 드래그 앤 드롭으로 불러오면 됩니다. 위 부분에 파일을 올려놓으면,
이렇게 편집할 수 있는 영상이 타임라인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1-2_음성을 지우고 영상만 남겨준다.
저희는 움짤을 만들 것이니까 음성 부분을 지우고 시작할게요. v키를 누르면 선택 키로 전환되고, 이 때 ALT를 누르면서 드래그를 하면 영상과 음성을 따로 잡을 수 있습니다. 안 누르고 하면 어딜 잡든 둘 다 잡히더라구요.
음성 부분을 지워줍니다.(나중에 출력할 때 '영상만 출력'을 눌러도 될 것 같긴 한데, 오늘 거의 프리미어 프로를 처음 접한 저로서는 그냥 안전하게 가 보겠습니다.)
1-3_움짤로 만들 영역만 남기고 잘라서 지워준다.
그러면 이제 c를 눌러줍니다. 한/영키가 한글로 전환되어 있으면 키가 바뀌지 않으니까 주의하시구요. 면도칼 같이 생긴 아이콘에 파란 불이 들어오는데, 이 때 타임라인 위의 영상부분을 클릭해주면 잘립니다. 이런 부분은 파이널컷과 흡사하네요. 스페이스를 누르면 영상이 재생되구요, 파란 바가 움직입니다. 바를 움직여서 원하는 위치에 두실 수도 있구요. 그런 방식으로 필요한 부분만 찾은 뒤, 면도칼로 잘라줍시다.
그리고 필요 없는 부분은 마찬가지로 선택 키를 이용해 선택한 뒤 DEL키를 이용해 삭제해주시구요.
1-4_(필요한 경우) 배속 설정을 한다.
닌텐도 스위치 영상으로 GIF를 많이 만들어 본 결과, 10초가 넘어갈 경우 영상이 10MB를 초과하더라구요. 아무튼 그런 저런 이유로 영상 속도를 빠르게 설정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렇게 속도를 설정하고 싶은 영상 부분을 클릭한 뒤, CTRL + R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원래 100%였던 값을 조절해주면 됩니다. 전 200%까지도 괜찮았던 것 같았어요. 설정하신 뒤 영상을 플레이했을 때, 속도가 맘에 드실 경우 그대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1-5_내보내기를 한다. 형식 : 애니메이션GIF, 폭과 높이 조절, 프레임속도 조절
그렇게 모든 처리가 끝났으면 이제 내보내기를 할 차례인데요. CTRL + M을 눌러줍니다.
저기에서 형식을 애니메이션 GIF로 설정하신 뒤,
터질듯한 용량을 잡기 위해서 비디오 부분을 수정해 줄 것입니다. 예전에 모바비로 돌렸을 때의 값들을 참조해서 맞춰보았습니다. 모바비가 가벼워서 좋긴 했는데, 사용하지를 못하게 하니까 어쩔 수가 없네요..
계속해서 같은 창의 중간 쯤, 비디오 탭을 보겠습니다. 체크박스에 있던 체크를 풀어주면 폭과 높이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저 클립 고리같은 것이 저 모양이 되도록 클릭을 해주면 폭과 높이가 연동이 됩니다. 이것 역시 적당한 사이즈로 조절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용량이 아무래도 줄지 않아 544 X 306사이즈로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우스 스크롤을 조금 아래로 내려서, 프레임 속도에 걸려 있던 체크박스도 해제해줍니다. 이 속도 역시 알맞은 속도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저는 부드러움을 포기하고 10까지 내려보았어요.
이제 해당 창의 맨 아래에 있는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추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을 수록 용량이 적은 파일이 생성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48초 걸렸을 때는 원본 18MB 영상인 게 250MB가 넘는 괴물이 되었었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10MB 안쪽으로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1-6_내보내기 설정 저장 방법
그리고 이번에 내보낸 설정이 마음에 드셔서 다음에도 같은 방식으로 하실 경우에는, 아까 작업했던 내보내기 창에서 '사전설정저장'버튼을 눌러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프리미어 프로로 움짤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게 어렵지는 않더군요. 하지만 이 비싼 제품을 GIF를 만들기 위해 구매하는 것은 좀 그렇고, 그냥 있는 분들 중 영상편집을 거의 사용하지 않던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을 듯합니다. 저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을 사용하기 위해 구독을 하는 것이라서 영상편집 부분은 손도 대지 않았던 상태였거든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